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삶의 희망파트너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연대의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알려 드립니다.

누구에게나 동등한 삶의 가치_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선윤센터장과의 만남

페이지 정보

  • 서부일꾼
  • 20-05-18 10:36
  • 235회
  • 0건

본문

누구에게나 동등한 삶의 가치
장은사 사무국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선윤 센터장과의 만남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선윤소장
 
인터뷰 지역연대팀 이승
 
 
은평구에 있는 16개 장애인복지 단체·시설이 함께하는 민간 네트워크, 장애인이 살기 좋은 은평을 만드는 사람들(이하 장은사)의 사무국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늘봄 IL) 김선윤 센터장을 만나 지난 10년의 활동을 이야기 나눴습니다.
 
 
누구에게나 동등한 삶의 가치, 그렇게 시작된 늘봄
 
 
스물여섯에 중도 장애를 갖게 되고 10년 가까이 외출도 하지 않다가 2002년 정립회관에서 진행 한 동료상담과정에 참여했어요. ‘나 역시 살 가치가 있다’ 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성찰할 수 있었죠. 이것을 나와 같이 어려움을 겪은 이들과 나누고 싶었고, 2003년부터 현장의 활동가로 일했어요. 그러다 2009년 서울 지역 곳곳에 자립생활센터가 들어서고 있었는데 은평구에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용기를 내어 동료들과 늘봄 IL을 개소했어요.
 
 
 
장은사와 함께 해 온 10년
 
2009년 센터를 개소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복지관의 이명묵 관장님께서 지역사회 내 장애인 단체가 연대하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이야기하며, 함께 하자 제안해주셨어요. 그래서 늘봄IL, 은평IL, 함께가는부모회, 서울농아인협회은평지회,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이렇게 5개 단체에서 준비하기 시작했죠. 그러다 2010년 6·2 지방선거에 맞춰 은평구 장애인 시설과 단체 24개소가 모여 장애인복지발전제안서를 제작하고 신임구청장과 간담회를 가졌어요. 이후 2011년 3월 17개의 장애인복지관련 단체가 함께하는 장은사를 발족했죠.
 
 
2011년 장은사발족식2012년 총선출마자 장애인복지공약 토론회
(왼)2011년 장은사 발족식, (오)2012년 4.11총선 출마자 장애인복지공약 토론회
 
 
연대가치
 
 
지난 10년간 함께 해 주신 많은 기관의 기관장, 실무자들과 다양한 것들을 해올 수 있었어요. 장벽없는마을만들기 사업을 기반으로 물리적인 환경 개선, 총선 출마자 초청 토론회 개최, 유니버설 조례 제정 준비, 은평장애인인권영화제 개최, 장애주간행사에서 은평봄봄축제까지. 이 외에도 지역사회에서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슈가 있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연대했어요.
 
 
이동권캠페인을 하고 있는 장은사 참여위원들2015년 은평봄봄축제
(왼)2012년 이동권 캠페인, (오)2015년 장애주간행사
 
 
장벽 없는 마을은 누구나 살기 좋은 마을
 
 
장애인의 삶을 특별한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장애가 있든 없든 주민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죠. 그 것에 장애가 되는 환경이 있다면 우리가 함께 그 것을 변화시키면 되지 않겠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곳에서 함께 이룰 수 있는 것, 그 것이 마을이라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 더 많은 당사자분들과 단체들이 함께 해 나갔으면 해요.
 
 
당사자가 참여하여 변화하는 은평
 
 
장은사 활동을 오랫동안 해오면서 느낀 것이 있어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실천이 정작 필요한 장애당사자에게 까지 닿을 수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아직까지 함께 하지 못한 기관이나 장애당사자가 더 많이 참여하면 좋겠어요. 많은 사람의 생각과 경험이 모이고, 그 가치가 지역사회를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 바로 은평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유니버설디자인조례추진위원회의2014년 장애주간행사 선포식
(왼)2017년 유니버설디자조례제민관추진위원회의, (오)2014년 장애주간행사 선포식
 
 
장은사는 지역주민과 함께 마을의 횡단보도, 큰 길, 골목길, 상점 등을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어린이 모두가 다니기 편한 곳으로 만들어 갑니다. 은평구의 장애당사자분들의 일상적인 삶을 위해 복지환경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해 갑니다. 문턱을 낮추고, 장벽 없는 은평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장은사의 활동에 함께 해 주세요!
 
 
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02-354-1724
서울시 은평구 불광로 40-9 갤럭시타운 3층
 
 
장애인이살기좋은은평을 만드는 사람들
페이스북 ‘장은사420’
 
유튜브 ‘장은사420’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