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삶의 희망파트너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희망파트너이야기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알려 드립니다.

"경청하는 관장이 되겠습니다. "

페이지 정보

  • 서부일꾼
  • 19-01-30 10:39
  • 750회
  • 0건

본문

"경청하는 관장이 되겠습니다. "
 
복지관 4대 관장으로 취임한  신철민 관장과의 인터뷰 
 
신철민 관장님
 
 
인터뷰 정리 지역참여팀 이승미
 
 
 
지난 1월 21일,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의 4대 관장으로 취임한 신철민 관장님.
취임사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 "고 밝힌 신철민 관장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길
 
 
"1994년 사회복지를 시작해, 올해까지 25년째 사회복지사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지역에 계신 장애인당사자 분들을 만나는 재가복지 담당자로 시작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한 뒤에 2011년 사무국장으로서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과 인연을 맺었죠."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의 비전과 미션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의 미션은 인간중심, 지역사회중심, 참여와 변화실천입니다. 이를 위해 인권, 지역사회, 당사자주체를 놓치지 않고 사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를 위해 직원들과 워크숍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누려 합니다."
 
 
 
취임사를 하고 있는 신철민 관장
취임사를 하고 있는 신철민 관장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으로서 그리는 현재와 미래
 
 
지속가능한 발전
 
 
"복지관이 개관하고 2009년 이전까지 장애인복지의 전문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주셨죠. 2009년 이후는 인권과 지역중심의 복지관으로 발전해왔습니다. 2019년 이후는 장애인복지의 전문성과 더불어 스마트워크를 기반으로 혁신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
 
 
느슨한 연대
 
 
"복지국가를 위한 사회복지사들의 느슨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모여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모바일로써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소통할 수 있는 복지국가를 상상하고 있습니다. "
 
 
2019년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과 함께 해 주세요.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들과 함께
 
 
"2019년은 복지관에서도 ‘커뮤니티 케어’ 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케어는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지역사회의 힘으로 자신이 살던 곳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것이죠. "
 
"복지관에서는 지금까지 장애인당사자분들의 주거, 돌봄, 건강, 문화·여가, 직업 등 커뮤니티케어가 가진 방향성과 맞물리는 사업들을 실천하고, 준비해 왔었습니다. 올해는 좀 더 구체적으로 지원주거서비스 시범사업, 돌봄SOS사업을 법인과 함께 시작하려 합니다. 정책과 제도가 점점 촘촘해지고 있는 덕분에 자원을 더해 진행할 수 있게 되어서 기대가 큽니다. "
 
 
나누고 싶은 이야기
 
 
직원과 이야기나누는 신철민 관장
직원들과 이야기 나누는 신철민 관장
 
 
"경청하는 관장이 되고 싶어요. 복지관을 찾아오시는 당사자와 가족, 지역주민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지역 곳곳을 돌아다니며 열심히 발로 뛰는 직원들의 이야기. 개인의 삶이 있고, 그 삶을 지지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인 만큼 해주시는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이 저의 역할이 아니겠어요?
복지관을 찾아오셨을 때에도 어렵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쉼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느끼셨음 해요. 그렇게 만들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해요. "
 
 
복지관의 '스물다섯 번째' 생일
 
 
"올해가 복지관이 개관한지 25년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복지관을 믿고 찾아와주신 분들에게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외부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건 그만큼 저희를 찾아와주시는, 그리고 지역에 계신 당사자분들의 삶의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 한 걸음 더 빨리 준비하는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5주년기념 엠블럼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