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삶의 희망파트너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복지관 소식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알려 드립니다.

아동/ 청소년 | 희망교실 통합활동, 우리에게 새로운 친구가 생겼습니다.

페이지 정보

  • 김혜원
  • 18-07-02 16:22
  • 173회
  • 0건

본문

청소년 시기는 가족 이외의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인식하게 되면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장애청소년의 경우 일반학교에서 완전 통합을 하지 않는 이상 학년이 올라갈수록
비장애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하는데요.
 
청소년 희망교실 1,2반은 올해부터 매월 2회 비장애청소년과의 통합활동을 기획했습니다.
통합활동에 참여하는 비장애청소년들은 은평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 봉사단원들로
장애를 가진 친구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한 청소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청소년 희망교실 1은 총 3명의 비장애 중학생이 매월 1,3주 희망교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월 1주에는 청소년 모두 자치회의에 참여하여 어떤 놀이, 활동을 하고 싶은지 결정하는데요,
요즘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활동은 어떤 것일까요?
축구하기, PC방가기, 노래방 가기, 게임이 가장 많이 이야기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축구를 하고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고 PC방에서 게임을 하며 어울렸습니다.
서로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하니 언제 우리가 만날 수 있는지,
다음 만남에는 무엇을 할지 자연스럽게 궁금해집니다.
 
희망교실1반 통합활동
 
청소년 희망교실 2은 은평종합사회복지관 소속 비장애 고등학생 2명, 사회복지사가 꿈인 비장애
고등학생 개인봉사자 1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비장애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방과 후 여가활동과 학교생활을 공유하고 장애청소년들을 도와주며 활동하고 있는데요,
배려를 받는 것에 익숙했던 장애청소년들은 또래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매월 첫째 주 진행되는 장애-비장애 청소년 자치회의는 청소년들의 희망활동을 이야기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입니다.
요리하기, 노래방 가기, 보드게임 하기와 같은 여가활동들이 단연 1순위입니다!
계획안을 보며 자신의 희망활동이 있는지 확인하고 기대하는 눈빛은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희망교실 2반 통합활동
 
희망교실의 통합활동은 올해 3월부터 시작되어 이제 3개월이 지났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친구들과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발달지원팀 김선미 0770-7113-5708 / 김혜원 070-7113-5748

댓글목록